Eco-Interior/천연벽지

[스크랩] 천연벽지에 대해서

꿈꾸는 섬 2010. 3. 8. 16:54


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위해서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벽지가 바로 실크벽지입니다.
그런데 실크 벽지가 이름에서처럼 실크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에 크게신경 쓰는 소비자가 거의 없습니다. 실크 벽지의 실크는 진짜 실크와는 전혀 무관한 PVC.즉 폴리염화비닐입니다. 염화비닐은 반영구적으로 독성의 가소제를 실내로 방출하며 실내 공기 오염물질을 무려13종류나 내뿜고 있습니다. 폐기물로 소각할 때에도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을 다량 방출하고 있습니다. 실크벽지는 바로 이러한 염화비닐을 이용하여 무늬를 만들고 화학 염료로 색을내어 마치비단 같은 느낌을 주도록 만든 것입니다. 일반 합지라고 부르는 벽지는 어떨까요.
종이 두 장을 겹쳐 만든 합지 역시 순수한 종이가 아니라 비닐이 얇게 코팅이 되어 있거나 비닐 성분을 넣어 만들고 있습니다.

붕어빵 속에는 붕어가 없고 실크 벽지 속에는 실크가 없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실크벽지 속에는 실크 대신 각종 유해한 화학성분 들이 들어있습니다.
벽지 자체에도 유독성분이 들어 있지만 벽지를 바르는 풀에도 역시 강력한 본드와 방부제등 인체에 해로운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현대인은 대부분 유독한 비닐하우스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새집이나 리모델링을 한집에 들어간 후 호흡기 질환과 두통, 아토피성 피부염 등 각종 알레르기로 고통받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도 바로 벽지를 바르는 풀과 벽지 자체에서 지속적으로 뿜어져 나오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때문입니다.

연벽지란 무엇일까요? 천연벽지란 말 그대로 비닐을 비롯한 각종 석유화학 물질을 조금도 첨가하지 않은 순수한 펄프로 만든 벽지를 말합니다. 시공에서도 역시 천연 성분의 풀을 이용하여 붙이는 벽지를 말합니다.
에어푸르트 천연 벽지는 180년을 한결같이 천연 벽지만을 만들어온 독일의 Erfurt & Sohn 에서 만듭니다.에어푸르트 천연벽지는 천연 펄프로 만들어져 유해물질을 조금도 방출하지 않는 것을 물론이고 오히려 실내의 습도도 조절해 주고 삼림욕 효과까지 주고 있습니다.



벽지가 삼림욕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에어푸르트 천연 벽지 속에는 나무라도 들어 있느냐고요?
그렇습니다. 에어푸르트 천연 벽지의 라우파저(Raufaser)라는 제품에는 정말로 작은 나무조각(Woodchip)이 들어 있답니다. 펄프와 펄프 사이에 나무 조각을 넣었기 때문에 에어푸르트 천연벽지를 바른 집에서 사는 것은 나무로 만든 집에서 사는것과 같습니다. 블리스파져 벽지는 천연 펄프와 양모로 만들어져 나무의 장점에다 양모의 포근함까지 더해졌습니다.



그렇습니다. 에어푸르트 천연벽지는 서양에서 "숨쉬는 벽지(Breathable Wallcovering)"로 분류됩니다. 실내의 습도가 높을때는 물기를 빨아들이고 건조할때는 머금고 있던 물기를 내 뿜습니다. 이러한 조습능력은 한지보다도 뛰어납니다.특히 우드칩을 넣은 라우파저 벽지의 경우는 에어푸르트의 벽지 중에서도 그 능력이 탁월합니다.


에어푸르트 천연벽지는 그런 능력이 있습니다. 표면이 오돌오돌하고 여러 겹으로 되어 있으며 깊은 엠보싱 덕분에 실내의 소리를 흡수하는 능력이 그 어떤 벽지보다 뛰어납니다. 그렇게 때문에 에어프르트 천연 벽지를 바른 집은 아늑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낼수 있답니다.

지를 만드는 과정은 어떠할까요? 에어프르트 사는 원료를 얻고 제품을 만들어 시공하는 모든 과정에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사람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재생용지를 사용하기도 하고 천연 원료를 취급하는 과정에서도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에너지와 자원 낭비를 줄이며 유해물질을 방출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에어푸르트 천연벽지는 유럽에서 권위있는 환경마크인 "The Blue Environmental Angel"마크와"FSC(Forest Stewardship Council)"를 획득하였고 벽지회사로는 최초로 DIN EN ISO 9001(1994년)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어푸르트의 모든 벽지는 "식료품 포장을 위한 종이,마분지,판자에 대한 검사방법,2000기준"에 의거하여 독일 연방 공인 시험기관, ISEGA에 의한 포름알데히드 방출, 중금속 함량 등의 안전검사를 하였습니다. 에어푸르트 벽지 종이의 원료는 식료품 포장용으로 사용해도 안전하다는 인증입니다.

아울러 에어푸르트 벽지의 모든 제조 공정은 철저하게 검사를 받습니다.
직원들이 직접 작업기계를 관리하고 품질관리원이 24시간 공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작공정 뿐만 아니라 제품의 검사 또한 매우 철저합니다. 에어푸르트 연구소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완제품의 안전성 또한 검증하고 있습니다.

지만 벽지는 천연 벽지를 쓰면서 풀은 일반 풀을 사용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실내 공기를 해치는 주범은 벽지용 풀과 접착제 입니다.
에어푸르트 천연 벽지는 일반 본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100% 천연셀룰로스로 만든 천연풀을 사용하여 시공 합니다.
화학적 첨가물이나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나쁜냄새나 유독한 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합니다.
오히려 일반풀보다 접착력이 강해서 시공한 후에도 벽지가 들뜨지 않고 벽지를 변색시키지 않는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가정에서 에어푸르트 벽지를 안심하고 바를수 있는 이유입니다.



러나 에어푸르트는 여기서 한 차원 더 나아가 벽지의 품질을 고급화 하였습니다. 에어푸르트 벽지는 천연재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시공후에 유해물질을 조금도 방출하지 않을 뿐아니라 습도를 조절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어푸르트 벽지는 불이 났을 때에도 유독한 가스를 내뿜지 않고 표면 연소를 지연시키고 스스로 연소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 시공하면 오래도록 밝고 아늑한 실내 분위기를 즐기실수 있습니다.


천연 원료를 사용하고, 품질이 뛰어난 에어푸르트 천연벽지, 그러나 아무리 좋은 벽지라도 아름답지 않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에어푸르트 천연 벽지는 천연 염료 를 사용하여 색을내고 엠보싱 효과와 우드칩을 넣은 기술등으로 그 어떤 벽지보다 세련되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에어푸르트 천연벽지는 유럽에서 가장인기 있는 천연 벽지 입니다

리빙스톤은 에어푸르트사의 국내 독점 수입업체로서 모든집을 천연벽지로 마감한 에코하우스로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있습니다.

 

 

출처 : 마음놓고 숨쉴 수 있는 건강한 실내공간, 에코하우스
글쓴이 : 꿈꾸는 섬 원글보기
메모 :